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Blog Article


희종 때  내시 왕준명은 왕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당시 무인집정인 최충헌을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이 계획은 사전에 발각되어 모의 가담자 전원이 사형에 처해졌고 희종 역시 왕위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제도는 976년에 처음 제정된  이래 목종 때에 정비되고 다시 문종 때에 완비되었다. 초기에는 인품과 공로에 따라 지급한다는 원칙을 세웠지만.


특이하게도 대모(玳瑁), 즉 바다거북의 등껍질을 장식 재료로 썼는데요. 너비 10센티미터에 불과한 작은 공간에 저리도 세밀하고 꼼꼼하게 재료를 갈고 깎아 붙였을 장인들의 솜씨에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눈썰미 좋은’ 송나라 사신 서긍도 이걸 놓치지 않았던 거고요. 왼쪽은 원나라에서 이 땅에 주자성리학을 최초로 들여온 안향(安珦, 1243~1306), 오른쪽은 고려 말의 대학자로 정몽주와 정도전 등의 스승이기도 했던 목은 이색(李穡, 1328~1396)입니다.


강화가 성립되자 원종이 친조를 실행하게 되고 두 왕실간의 유대관계는 긴밀해졌으나 고려에 대한 몽고의 영향력은 한층 강화되었다. 고려는 양측적 친족사회로서 부계와 모계가 똑같이 중시됐던 사회였으므로 조선시대에 비해 가족 내에서 여성의 지위가 상당히 높았다. 그러므로 호구 단자에서 자녀의 기록은 아들 딸의 순서가 아니라 나이 차에 따라 기재됐으며 남편이 죽었을 경우 당연히 여성이 호주로 기록됐다. 고려사회는 여성문제에서 볼 때 조선시대보다 더욱 개방적이고 진보적인 사회였던 것이다. 《삼국지》〈위서〉동이전 고구려조에 따르면, 동맹 때에는 “나라 동쪽에 큰 수혈(隧穴)이 있어, 10월에 국중대회(國中大會)를 열고 수신(隧神)을 제사지내며, 목수(木隧)를 신좌(神座)에 모신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수신은 주몽의 어머니로 민족적인 신앙의 대상이며, 목수는 나무로 만든 곡신(穀神)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는 자신이 일으킨 정변을 정당화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태조 왕건은 궁예가 일찍부터 신라를 멸도(滅都)라 부르면서 병탄할 마음을 가졌던 점에 주목하면서 궁예 정권의 부당함을 거론하였다. 후삼국주3은 이처럼 지방에 대한 차별과 삼국에 대한 분립 의식이 만연한 신라 사회에서 궁예와 견훤이 각각 후고구려와 후백제를 건국함으로써 성립되었다. 따라서 궁예나 견훤이 자신의 세력을 유지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호족 세력과의 관계나 고구려 혹은 백제에 대한 계승 의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하였다.


기본 구조는 목구조로 외관은 서양식 분위기가 나는 건축적인 특징이 있고 비록 가슴 아픈 역사지만 그 또한 기억하고 보존해야 하기도 하는데요. 지금 관아골공원에는 충주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고 있는데요.가까이 관아골 청년몰이 자리하고 있기도 합니다. 청년몰 맞은편 자리한 조선식산은행 건물을 시작으로 충주의 근현대사를 살펴보려 해요. 충주에 남아있는 조선시대의 역사 중 하나인 임충민공충렬사는 1624년 인조에 일어난 이괄의 난 때 반란군을 진압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던 임경업 장군을 모신 사당이에요.


이부의 모든 관료들이 모여 함께 논의하면서 합의제의 방식으로  인사를 결정하였지만, 워낙  많은 사람을 다루어야  하고 또 인사서류의 양이  많았으므로 자칫 잘못을  범할 가능성이 컸다. 그래서 이때만 되면 며칠 동안 퇴근도 제대로 못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이렇게 해서 만든 인사 문서를 국왕에게 아뢰면 국왕이  최종 판단해서 결재하였고 그것에 따라 인사이동이 이루어졌다. 물론 그 밖에 국왕의 특별한  명령이 있거나 공로를 세운 경우에 왕명에 따라  해당 관료에게 수여할 적절한  관직을 심사하는 일도 심심찮게 있었다. 그래도 고려시대 과거시험은  한 개인의 출세를 보장하는  일이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신분상승을 가능케 하는 국가고시가  존재한다.


현종의 가계도는 매우 복잡한데 우선 아버지 왕욱은 태조 왕건의 아들이었고, 어머니 헌정왕후는 왕건의 손녀였다. 가장 큰 문제점은 두 사람이 정상적인 혼인 관계는 커녕 불륜 관계라는 것이었다. 휘는 순(詢), 자는 안세(安世), 보위 즉위 이전의 작위는 대량원군이었고, 묘호는 현종(顯宗), 시호는 대효덕위달사원문대왕(大孝德威達思元文大王), 묘호는 선릉(宣陵), 불교 승려 시절 법명은 선재(禪齋)이다.


왕건은 궁예를 몰아내고 나라 이름을 '고려'라고 하였다. 고려는 동명성왕이 세운 고구려를 계승하자는 뜻으로 정한 국호이다. 원래 궁예가 건국한 나라 이름도 고려(高麗)였으나 이후 마진(摩震)을 거쳐 태봉(泰封)으로 변경되었다. 보통 춘화라 하면 옛날 사람들이 그린 에로물이나 야하고 저급한 그림 정도로 치부하지만 성에 대해 굉장히 보수적이던 조선시대에도 춘화는 계속해서 그려졌습니다. 세가의 편찬 원칙으로 왕기(王紀)는 제후의 격에 맞는 세가로 하여 명분을 바로잡고, 세가를 쓰는 법은 『한서(漢書)』와 『원사(元史)』의 서술 원칙에 따라 사실과 언사(言辭)를 모두 기술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구려와 백제의 성씨를 쓰던 사람들이 모두 죽었다기보다는 정치적 이유(나라 멸망)로 인해 다른 성씨로 개명했거나, 성씨를 버렸기 때문이다. 이처럼 고려 초까지 성씨는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할 정도로 소중한 것이 아니었다. 조선시대 제주는 5백여 년 동안 제주목, 정의현, 대정현으로 구분되어 삼읍 체제로 통치되었다.


귀족 회의는 존속하였으나 권능이 크게 약화되었고, 왕은 전제군주의 면모를 지녔다. 유교적 정치이념이 전면에 내세워졌고, 충과 효가 주요한 덕목으로 강조되었다. 왕호도 유교식이어서, 6세기에서 7세기 중반까지의(中古期) 불교식 왕명과 차이를 보였다. 《삼국사기》에서는 신라사를 시기 구분하면서 무열왕(김춘추)에서부터 그의 직계 후손이 왕위를 이어간 1백여 년간의 시기를 중대(中代)라 했다. 이런 구분은 상당히 큰 의미를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광주 노래방 광주 노래방 광주룸 광주 노래방 상무지구 노래방

Report this page